20241230 [하나님은 내 편이시라, 시편 118편 1~13절] 양승언 목사
하나님은 내 편이시라
12월 30일(월) 매일성경 큐티 _ 양승언 목사
시편 118편 1~13절
영원하신 하나님의 인자하심 1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2이제 이스라엘은 말하기를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다 할지로다 3이제 아론의 집은 말하기를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다 할지로다 4이제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말하기를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다 할지로다
내 편이신 여호와 5내가 고통 중에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응답하시고 나를 넓은 곳에 세우셨도다 6여호와는 내 편이시라 내가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니 사람이 내게 어찌할까 7여호와께서 내 편이 되사 나를 돕는 자들 중에 계시니 그러므로 나를 미워하는 자들에게 보응하시는 것을 내가 보리로다
여호와께로 피함 8여호와께 피하는 것이 사람을 신뢰하는 것보다 나으며 9여호와께 피하는 것이 고관들을 신뢰하는 것보다 낫도다 10뭇 나라가 나를 에워쌌으니 내가 여호와의 이름으로 그들을 끊으리로다 11그들이 나를 에워싸고 에워쌌으니 내가 여호와의 이름으로 그들을 끊으리로다 12그들이 벌들처럼 나를 에워쌌으나 가시덤불의 불 같이 타 없어졌나니 내가 여호와의 이름으로 그들을 끊으리로다 13너는 나를 밀쳐 넘어뜨리려 하였으나 여호와께서는 나를 도우셨도다
묵상하기
1. 시편 저자는 하나님께 감사하라고 말한다. 누구에게 이 말을 했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1~6절)
2. 시편 저자는 사람을 신뢰하는 것보다 하나님께 피하는 것이 낫다고 말한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6~13절)
3. 사람을 의지하는 것보다 하나님께 피하는 것이 낫다는 말씀에서 무엇을 느끼는가?
4. 하나님보다 사람을 의지했던 경험이 있는가? 이를 통해 깨달은 점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
길잡이
시편 저자는 하나님께 감사하라고 말한다. 특히 이스라엘과 아론의 집, 그리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에게 하나님께 찬양하라고 권면한다. 왜인가? 하나님은 선하시고 인자하신 분이기 때문이다. 선하심과 인자하심은 하나님의 가장 중요한 성품으로, 자신의 백성들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이기도 하다(1~4절).
저자는 고통 중에 하나님께 부르짖었고, 하나님의 그의 기도에 응답하여 그를 속박으로부터 해방시켰다(넓은 곳에 세우셨다는 말은 갇혔던 곳에서 풀려났다는 뜻이다). 계속해서 저자는 하나님이 자신의 편이 되었다고 고백한다. 내 편이라는 말은 함께 하신다는 뜻으로, 하나님이 함께 하시니 더 이상 사람이 두렵지 않다는 의미다. 오히려 저자는 자신을 괴롭히는 자들에게 하나님이 합당한 형벌을 내릴 것이라는 확신에 차 있다(5~7절).
저자는 사람을 신뢰하는 것보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 세상의 권력자들보다 하나님에게 피하는 것이 낫다고 선포한다. 왜인가? 많은 대적들이 자신을 에워쌌지만 하나님의 이름(능력)을 포위를 끊을 수 있었고, 자신을 넘어뜨리려 했으나 든든히 서 있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흔들리지 않는 반석이 되어 주셨던 것이다(8~12절).
시편 저자는 사람을 의지하는 것보다 하나님께 피하는 것이 낫다고 말한다. 당신은 하나님보다 사람을 더 의지했던 경험이 있는가? 그 경험을 통해 깨달은 점은 무엇인가?
기도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만을 의지하고 다른 무엇이 아니라 하나님께 피할 줄 아는 사람이 되게 하소서.
삶속으로
아는 집사님이 있다. 이 분은 아버지가 목사님이고 본인도 신앙생활을 열심히 했다. 그런데 40대 중반에 뇌출혈로 쓰러졌고 이로 인해 회복을 위해 많은 시간을 보내야 했다. 직장 내에서도 진급에서 누락되고 동기들에 비해 많이 뒤쳐지게 되었다. 그러던 중 IMF가 터지게 되었고, 많은 직장이 정리해고를 단행했다. 먼저 승진했던 동기들은 이 때 직장을 떠나게 되었는데, 이 분은 직급이 낮아 회사에 남게 되었다. 처음 뇌출혈이 생겼을 때, 그 결과 인생의 시간표가 완전히 엉켰을 때는 하나님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 몰랐지만,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이 있음을 확신하게 되었다고 한다. 우리보다 지혜로우시고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께 우리의 인생을 온전히 의지할 줄 아는 사람이 되길 소망해 본다.
아침묵상 영상으로 이어서 묵상할 수 있습니다
(아래 YouTube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youtu.be/4wI9w9POf1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