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1 [요단 동편 땅의 분배, 여호수아 13장 15~33절] 양승언 목사

요단 동편 땅의 분배

1월 21일(화) 매일성경 큐티 _ 양승언 목사

여호수아 13장 15~33절

르우벤 지파의 기업 15모세가 르우벤 자손의 지파에게 그들의 가족을 따라서 기업을 주었으니 16그들의 지역은 아르논 골짜기 가에 있는 아로엘에서부터 골짜기 가운데 있는 성읍과 메드바 곁에 있는 온 평지와 17헤스본과 그 평지에 있는 모든 성읍 곧 디본과 바못 바알과 벧 바알 므온과 18야하스와 그데못과 메바앗과 19기랴다임과 십마와 골짜기의 언덕에 있는 세렛 사할과 20벳브올과 비스가 산기슭과 벧여시못과 21평지 모든 성읍과 헤스본에서 다스리던 아모리 족속의 왕 시혼의 온 나라라 모세가 시혼을 그 땅에 거주하는 시혼의 군주들 곧 미디안의 귀족 에위와 레겜과 술과 훌과 레바와 함께 죽였으며 22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을 살륙하는 중에 브올의 아들 점술가 발람도 칼날로 죽였더라 23르우벤 자손의 서쪽 경계는 요단과 그 강 가라 이상은 르우벤 자손의 기업으로 그 가족대로 받은 성읍들과 주변 마을들이니라

갓 지파의 기업 24모세가 갓 지파 곧 갓 자손에게도 그들의 가족을 따라서 기업을 주었으니 25그들의 지역은 야셀과 길르앗 모든 성읍과 암몬 자손의 땅 절반 곧 랍바 앞의 아로엘까지와 26헤스본에서 라맛 미스베와 브도님까지와 마하나임에서 드빌 지역까지와 27골짜기에 있는 벧 하람과 벧니므라와 숙곳과 사본 곧 헤스본 왕 시혼의 나라의 남은 땅 요단과 그 강 가에서부터 요단 동쪽 긴네렛 바다의 끝까지라 28이는 갓 자손의 기업으로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성읍들과 주변 마을들이니라 

므낫세 반 지파의 기업 29모세가 므낫세 반 지파에게 기업을 주었으되 므낫세 자손의 반 지파에게 그들의 가족대로 주었으니 30그 지역은 마하나임에서부터 온 바산 곧 바산 왕 옥의 온 나라와 바산에 있는 야일의 모든 고을 육십 성읍과 31길르앗 절반과 바산 왕 옥의 나라 성읍 아스다롯과 에드레이라 이는 므낫세의 아들 마길의 자손에게 돌린 것이니 곧 마길 자손의 절반이 그들의 가족대로 받으니라

레위 지파의 기업 32요단 동쪽 여리고 맞은편 모압 평지에서 모세가 분배한 기업이 이러하여도 33오직 레위 지파에게는 모세가 기업을 주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그들에게 말씀하신 것과 같이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업이 되심이었더라


묵상하기

1. 성경은 요단강 동편 땅의 분배에 대해 자세히 서술한다. 요단강 동편 땅은 어떤 지파에게 어떻게 분배되었는가? (15~31절)

2. 레위 지파에게 분배된 기업은 무엇이었는가? 여기서 알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 (32~33절)

3. 레위 지파에게는 어떤 땅도 분배하지 않았다는 사실에서 무엇을 느끼는가?

4. 하나님 나라를 추구할 때 하나님은 우리의 필요를 채우실 것이다. 당신은 이 사실을 믿는가? 이런 믿음으로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길잡이

요단 동편 땅은 르우벤과 갓, 므낫세 1/2지파에게 분배되었다. 성경은 이들에게 분배된 땅에 대해 자세히 서술한다. 우선 르우벤 지파에게 분배된 땅의 동쪽 경계선은 남동쪽에 위치한 아로엘로부터 메드바에 있는 모든 평지와 북동쪽에 있는 헤스본에 이르렀다. 서쪽 경계선은 요단강이었다. 성경은 르우벤 지파에게 주어진 땅의 전반에 대해 서술한 후, 이들이 차지하게 될 열두 성읍을 나열한다. 이보다 더 많은 성을 차지했지만, 대표적으로 12개만 언급한 것이다(15~23절).

갓 지파에게 분배된 땅은 르우벤 지파에게 분배된 땅보다 간략히 소개하고 있다. 이 중 야스엘은 모세가 정탐꾼을 보냈던 곳이었고, 아로엘은 암몬 사람들의 수도 랍바 근처에 있었다(24~28절).

므낫세 1/2지파에게 분배된 땅은 앞의 두 지파보다 짧게 소개한다. 그들의 땅은 마하나임에서 시작하여 바산의 모든 땅이 소유가 되었다. 바산은 기름진 땅으로 길르앗 북쪽 고원지대로 호수의 동쪽과 북동쪽에 위치했다(29~31절). 

레위 사람들은 모세로부터 기업을 받지 못했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가 바로 그들의 기업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하나님을 섬기는 소명을 받았으며,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와께 드리는 제물을 먹게 될 것이다(32~33절).

레위 지파는 하나님의 성전을 섬기는 일에 전념하는 특권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하나님 나라를 섬길 때 하나님이 그들의 필요를 채우실 것이다. 당신은 이 사실을 믿는가? 이런 믿음으로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기도

하나님을 신뢰함으로 하나님 나라를 먼저 추구할 줄 아는 사람이 되게 하소서.


삶속으로

미국의 한 의학 연구에 따르면, 교회를 정기적으로 출석하고 경건한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훨씬 잘 산다고 한다. 통계학적으로도 예수를 믿는 사람들이 더 건강하고, 결혼생활도 행복하다. 또한 당장은 가난하고 힘들게 사는 것 같아도 반드시 하나님이 은혜를 주신다. 그래서 자손들이 잘되는 경우가 많다. 조나단 에드워즈 목사는 미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신학자이자 철학자 중 한 명으로 평가 받으며, 미국의 대각성 운동을 이끌었다. 그런데 그가 사역할 때 어려움이 많았다. 심지어 자신이 개척한 교회에서 쫓겨나기도 했다. 하지만 하나님은 그의 가정에 은혜를 베풀었다. 조나단 에드워즈 목사의 경우, 자녀를 11명을 두었는데 훗날 조사했더니 그 자손들 중 대학총장이 13명, 교수가 65명, 변호사가 100명, 판사가 30명, 의사가 66명, 부통령, 주지사 등의 고급 공무원이 80명 등 1400명의 자손 중 30% 이상이 사회와 국가의 지도자적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고 한다. 당장은 힘들고 어려워 보였지만, 하나님이 그의 수고를 기억하고 열매를 거두게 하신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뿌린 눈물과 땀을 다 거두게 하실 것임을 믿고 살아가길 소망해 본다.


아침묵상 영상으로 이어서 묵상할 수 있습니다
(아래 YouTube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youtu.be/goeGVNoxeh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