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7 [어느 때까지 지체하겠는가, 여호수아 18장 1~28절] 양승언 목사
어느 때까지 지체하겠는가
1월 27일(월) 매일성경 큐티 _ 양승언 목사
여호수아 18장 1~28절
여호수아의 책망과 해결책 1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실로에 모여서 거기에 회막을 세웠으며 그 땅은 그들 앞에서 돌아와 정복되었더라 2그러나 이스라엘 자손 중에 그 기업의 분배를 받지 못한 자가 아직도 일곱 지파라 3여호수아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되 너희가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땅을 점령하러 가기를 어느 때까지 지체하겠느냐 4너희는 각 지파에 세 사람씩 선정하라 내가 그들을 보내리니 그들은 일어나서 그 땅에 두루 다니며 그들의 기업에 따라 그 땅을 그려 가지고 내게로 돌아올 것이라 5그들이 그 땅을 일곱 부분으로 나누되 유다는 남쪽 자기 지역에 있고 요셉의 족속은 북쪽에 있는 그들의 지역에 있으니 6그 땅을 일곱 부분으로 그려서 이 곳 내게로 가져오라 그러면 내가 여기서 너희를 위하여 우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제비를 뽑으리라 7레위 사람은 너희 중에 분깃이 없나니 여호와의 제사장 직분이 그들의 기업이 됨이며 갓과 르우벤과 므낫세 반 지파는 요단 저편 동쪽에서 이미 기업을 받았나니 이는 여호와의 종 모세가 그들에게 준 것이니라 하더라
일곱 지파의 순종과 땅 분배 8그 사람들이 일어나 떠나니 여호수아가 그 땅을 그리러 가는 사람들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가서 그 땅으로 두루 다니며 그것을 그려 가지고 내게로 돌아오라 내가 여기 실로의 여호와 앞에서 너희를 위하여 제비를 뽑으리라 하니 9그 사람들이 가서 그 땅으로 두루 다니며 성읍들을 따라서 일곱 부분으로 책에 그려서 실로 진영에 돌아와 여호수아에게 나아오니 10여호수아가 그들을 위하여 실로의 여호와 앞에서 제비를 뽑고 그가 거기서 이스라엘 자손의 분파대로 그 땅을 분배하였더라
베냐민 지파의 경계 11베냐민 자손 지파를 위하여 그들의 가족대로 제비를 뽑았으니 그 제비 뽑은 땅의 경계는 유다 자손과 요셉 자손의 중간이라 12그들의 북방 경계는 요단에서부터 여리고 북쪽으로 올라가서 서쪽 산지를 넘어서 또 올라가서 벧아웬 황무지에 이르며 13또 그 경계가 거기서부터 루스로 나아가서 루스 남쪽에 이르나니 루스는 곧 벧엘이며 또 그 경계가 아다롯 앗달로 내려가서 아래 벧호론 남쪽 산 곁으로 지나고 14벧호론 앞 남쪽 산에서부터 서쪽으로 돌아 남쪽으로 향하여 유다 자손의 성읍 기럇 바알 곧 기럇 여아림에 이르러 끝이 되나니 이는 서쪽 경계며 15남쪽 경계는 기럇 여아림 끝에서부터 서쪽으로 나아가 넵도아 물 근원에 이르고 16르바임 골짜기 북쪽 힌놈의 아들 골짜기 앞에 있는 산 끝으로 내려가고 또 힌놈의 골짜기로 내려가서 여부스 남쪽에 이르러 엔 로겔로 내려가고 17또 북쪽으로 접어들어 엔 세메스로 나아가서 아둠밈 비탈 맞은편 글릴롯으로 나아가서 르우벤 자손 보한의 돌까지 내려가고 18북으로 아라바 맞은편을 지나 아라바로 내려가고 19또 북으로 벧 호글라 곁을 지나서 요단 남쪽 끝에 있는 염해의 북쪽 해만이 그 경계의 끝이 되나니 이는 남쪽 경계며 20동쪽 경계는 요단이니 이는 베냐민 자손이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기업의 사방 경계였더라
베냐민 지파의 성읍들 21베냐민 자손의 지파가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성읍들은 여리고와 벧 호글라와 에멕 그시스와 22벧 아라바와 스마라임과 벧엘과 23아윔과 바라와 오브라와 24그발 암모니와 오브니와 게바이니 열두 성읍과 또 그 마을들이며 25기브온과 라마와 브에롯과 26미스베와 그비라와 모사와 27레겜과 이르브엘과 다랄라와 28셀라와 엘렙과 여부스 곧 예루살렘과 기부앗과 기럇이니 열네 성읍이요 또 그 마을들이라 이는 베냐민 자손이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기업이었더라
묵상하기
1. 여호수아는 이스라엘의 일곱 지파를 책망하게 된다. 여호수아가 일곱 지파를 책망한 이유는 무엇이며, 어떤 해결책을 제시했는가? (1~10절)
2. 제비뽑기로 일곱 지파의 땅이 분배되었다. 베냐민 지파가 분배 받은 땅의 경계는 어떠했는가? (11~28절)
3. 왜 지체하느냐고 여호수아에게 책망 받는 일곱 지파의 모습에서 무엇을 느끼는가?
4. 우리에게도 일곱지파처럼 하나님은 주시기 원하는데 믿음으로 도전하지 못해 누리지 못하는 은혜가 있을 수 있다. 당신은 어떤가? 혹시 믿음으로 도전하지 못해 누리지 못하는 은혜를 없는가?
길잡이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인 회막을 실로에 세웠다. 회막은 레위 사람들이 운반하던 하나님의 장막으로, 일종의 이동식 성전이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 진영 바깥 쪽에 세워 두었던 회막으로 나아갔다. 여호수아는 아직 땅을 차지하지 않는 일곱 지파를 책망했다. 왜 하나님이 주신 땅을 차지하지 않고 지체하느냐는 것이었다. 여호수아는 일곱 지파에게 각 지파마다 세 사람씩 선발하여 땅을 두루 다녀본 후 7등분해 오라고 명령했다. 그런 다음 제비뽑기로 각 지파에게 땅을 분배하겠다고 말했는데, 이는 땅 분배가 하나님의 뜻 안에서 이루어짐을 분명히 하는 것이었다(1~7절).
제비로 뽑은 베냐민 지파의 땅은 남쪽의 유다와 북쪽의 에브라임과 접하고 있었다. 베냐민 지파는 유력한 두 지파 사이에서 완충 역할을 하고 있었으며, 베냐민 지파의 땅은 크지 않았지만 중요한 성읍들이 위치해 있었다. 베냐민 땅에 대한 설명은 북쪽에서 시작하여 서쪽, 남쪽, 동쪽 즉 시계 반대방향으로 이루어졌다. 베냐민의 북쪽은 에브라임의 남쪽 경계선과, 남쪽은 유다의 북쪽 경계선과 일치했고, 서쪽 경계선은 매우 짧았으며, 동쪽 경계선은 요단강이었다(8~20절). 베냐민 지파가 분배 받은 땅에 대한 설명은 그들이 차지한 도시 목록으로 끝을 맺고 있다. 이들 목록은 동쪽에 위치한 열두 성읍과 서쪽에 위치한 열네 성읍의 이름으로 구성되어 있다(21~28절).
당시 이스라엘은 <이미> 가나안 민족과의 전쟁에서 승리했지만, <아직> 모든 영토를 차지하지는 못한 상황이었다. 일곱 지파는 믿음으로 도전하지 못함으로 인해 차지할 수 있는 땅을 얻지 못하고 있었다. 우리에게도 일곱지파처럼 하나님은 주시기 원하는데 믿음으로 도전하지 못해 누리지 못하는 은혜가 있을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당신은 어떤가? 혹시 믿음으로 도전하지 못해 누리지 못하는 은혜를 없는지 점검해 보라.
기도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함으로 믿음으로 도전할 줄 아는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소서.
삶속으로
미국 캘리포니아대학 신경영상정보연구소의 조사에 의하면, 사람은 하루에 최대 7만 가지의 생각을 한다. 그런데 그 중에 80% 이상이 부정적인 생각을 한다고 조사결과 나타났다. 실제로 사무실에 출근하는 사람들에게 아침에 일어나서 어느 생각을 했는지를 포스트 잇에 적어 붙여보라고 했는데, 실제로 부정적인 생각이 휠씬 많았다고 한다. 결국 이런 부정적 생각은 우리를 소극적으로 만들고 지체하고 망설이게 만들게 되는 것이다. 나는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혀 망설이거나 지체하는 사람은 아닌지, 하나님을 신뢰함으로 믿음으로 도전할 줄 아는 사람이 되길 소망해 본다.
아침묵상 영상으로 이어서 묵상할 수 있습니다
(아래 YouTube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youtu.be/C_T0Zz-Dhj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