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07 [내 아들의 말을 들으라, 누가복음 9장 28~36절] 양승언 목사

내 아들의 말을 들으라

3월 7일(금) 매일성경 큐티 _ 양승언 목사

누가복음 9장 28~36절

예수님의 변모 28이 말씀을 하신 후 팔 일쯤 되어 예수께서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를 데리고 기도하시러 산에 올라가사 29기도하실 때에 용모가 변화되고 그 옷이 희어져 광채가 나더라 30문득 두 사람이 예수와 함께 말하니 이는 모세와 엘리야라 31영광중에 나타나서 장차 예수께서 예루살렘에서 별세하실 것을 말할새

베드로의 서원 32베드로와 및 함께 있는 자들이 깊이 졸다가 온전히 깨어나 예수의 영광과 및 함께 선 두 사람을 보더니 33두 사람이 떠날 때에 베드로가 예수께 여짜오되 주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우리가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를 위하여, 하나는 모세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사이다 하되 자기가 하는 말을 자기도 알지 못하더라 34이 말 할 즈음에 구름이 와서 그들을 덮는지라 구름 속으로 들어갈 때에 그들이 무서워하더니

하늘의 소리 35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이르되 이는 나의 아들 곧 택함을 받은 자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 하고 36소리가 그치매 오직 예수만 보이더라 제자들이 잠잠하여 그 본 것을 무엇이든지 그 때에는 아무에게도 이르지 아니하니라


묵상하기

1. 예수님이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를 데리고 산에 올라가셨다. 산 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28~31절)

2. 예수님이 모세와 엘리야와 함께 대화를 나누는 모습을 본 베드로는 어떤 반응을 보였는가? (32~36절)

3. 영광스러운 형상으로 변화된 예수님의 모습에서 무엇을 느끼는가?

4. 예수님은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변화되었다. 제자들로 하여금 나타날 영광을 바라보길 원하셨던 것이다. 당신은 현재의 고난 너머에 영광이 기다리고 있음을 믿는가? 하나님이 주실 영광을 얻기 위해 오늘 당신이 행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길잡이

제자들에게 십자가의 고난과 제자도에 대해 가르친 후 8일이 지났을 때, 예수님은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를 데리고 산으로 올라가셨다. 산 위에서 예수님의 모습이 변화되었는데, 옷에서는 광채가 나고 사람이 흉내 낼 수 없을 만큼 희어졌다. 단순히 옷만 변화된 것이 아니라, 온 몸이 변화되어 광채로 빛나고 있었다. 장차 마지막 때에 오실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변화된 것이었다(28~31절).

제자들은 깊이 졸다가 깨어나 예수님이 모세와 엘리야와 함께 대화하는 모습을 목격했다. 모세는 구약의 율법을, 엘리야는 선지자를 대표한다. 따라서 두 사람은 “율법과 선지자”를 상징하며, 율법과 선지자는 구약 전체를 의미한다. 예수님은 모세와 엘리야와 함께 십자가의 고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이 모습을 본 베드로는 예수님과 모세, 엘리야를 위해 초막 세 개를 짓겠다고 했다. 초막은 출애굽한 이스라엘이 광야생활 중 처소로 사용했던 것으로, 매년 이스라엘은 이 일을 기념하기 위해 장막절을 지켰다. 장막절이 되면 이스라엘 사람들은 초막을 세우고 그 안에서 일주일을 지냈다. 물론 베드로는 영광스러운 장면이 지속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얼떨결에 이렇게 말했던 것이다. 그가 말할 때 구름이 와서 그들을 덮었고 그들은 두려움에 빠졌다. 구름은 하나님의 현현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로, 제자들은 하나님의 임재 앞에 경외함으로 엎드려 있었다(32~34절).

곧이어 구름 속에서 “이는 나의 아들 곧 택함을 받은 자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는 음성이 들렸다. 다시 한번 예수님이 그리스도임을 다시 한번 확인해 주시고, 제자들에게 예수님의 말씀을 들으라고 말씀하신 것이었다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두려워하던 제자들은 마음을 가다듬고 주변을 둘러보았는데, 모세와 엘리야는 온데간데없고 오직 예수님과 그들만 남았다. 제자들은 목격한 것에 대해 사람들에게 말하지 않았는데, 자신들이 체험한 신비를 설명할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35~36절).

예수님은 마지막 때에 오실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변화되었다. 제자들로 하여금 십자가의 삶 뒤에 기다리고 있는 나타날 영광을 바라보길 원하셨던 것이다. 당신은 현재의 고난 너머에 영광이 기다리고 있음을 믿는가? 하나님이 주실 영광을 얻기 위해 오늘 당신이 행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삶속으로

미국에서 노예 해방이 이뤄진 후, 흑인 사회의 지도자들이 동료 흑인들에게 가르치기 위해 노력했던 것 중 하나가 저축이라고 한다. 물론 빈곤층에 있는 흑인들이 저축을 하는 것은 어려운 일임에 틀림없었다. 하지만 이들이 저축을 하지 않은 이유는 돈이 없기 때문이 아니었다. 더 중요한 이유는 내일에 대한, 미래에 대한 기대가 없기 때문이었다. 미래에 대한 기대가 없으니까 저축을 안 하는 것이다. 흑인 지도자들이 흑인 동료들에게 저축을 가르치고자 했던 이유도, 내일에 대한 소망을 가르치고자 했던 것이다. 내일을 바라볼 줄 알 때 오늘을 다르게 살게 되기 때문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내일을 잊어버리게 만드는 것이다. 우리엑 약속된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바라볼 줄 아는, 그래서 오늘을 다르게 살 줄 아는 사람이 되길 소망해 본다.


아침묵상 영상으로 이어서 묵상할 수 있습니다
(아래 YouTube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youtu.be/xPkHAVJAa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