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12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누가복음 11장 1~13절] 양승언 목사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3월 12일(수) 매일성경 큐티 _ 양승언 목사
누가복음 11장 1~13절
예수님이 가르치신 기도 1예수께서 한 곳에서 기도하시고 마치시매 제자 중 하나가 여짜오되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 2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기도할 때에 이렇게 하라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3우리에게 날마다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4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모든 사람을 용서하오니 우리 죄도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소서 하라
간청하는 자의 기도 5또 이르시되 너희 중에 누가 벗이 있는데 밤중에 그에게 가서 말하기를 벗이여 떡 세 덩이를 내게 꾸어 달라 6내 벗이 여행중에 내게 왔으나 내가 먹일 것이 없노라 하면 7그가 안에서 대답하여 이르되 나를 괴롭게 하지 말라 문이 이미 닫혔고 아이들이 나와 함께 침실에 누웠으니 일어나 네게 줄 수가 없노라 하겠느냐 8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비록 벗 됨으로 인하여서는 일어나서 주지 아니할지라도 그 간청함을 인하여 일어나 그 요구대로 주리라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는 아버지 9내가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10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11너희 중에 아버지 된 자로서 누가 아들이 생선을 달라 하는데 생선 대신에 뱀을 주며 12알을 달라 하는데 전갈을 주겠느냐 13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묵상하기
1. 예수님이 기도하는 모습을 본 제자들은 기도를 가르쳐달라고 요청하게 된다. 주님이 가르쳐준 기도는 무엇인가? (1~4절)
2. 예수님은 기도와 응답에 대해 두 가지 가르침을 주었다. 예수님이 주시는 기도에 대한 가르침은 무엇인가? (5~13절)
3.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는 말씀에서 무엇을 느끼는가?
4. 하나님은 기도하는 자에게 반드시 좋은 것으로 주는 분임을 믿는가? 기도응답의 확신을 갖고 기도해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
길잡이
예수님은 평소와 같이 한적한 곳에서 기도하셨다. 옆에서 지켜보던 제자 한 명이 세례 요한이 자신의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쳐 준 것처럼 기도를 가르쳐달라고 요청하게 된다. 자신도 예수님처럼 기도하고 싶은 마음의 열망이 생겼던 것이다. 그러자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기도문을 가르쳐 주셨다.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주기도문은 총 다섯 가지로 구성되었는데, 앞의 두 가지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간구이며 나머지 세 가지는 우리 자신을 위한 간구다. (1)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도록, 즉 우리의 삶을 통해 하나님이 영광 받도록 기도해야 한다. (2)하나님 나라가 임하도록, 즉 우리의 삶 가운데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지도록 기도해야 한다. (3)일용할 양식을 위해, 육적인 필요를 위해 기도해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의 육적인 필요를 아시고 채우길 원하는 분이시다. (4)죄 용서를 위해 기도해야 한다. 하나님 앞에 우리의 죄를 가지고 나가 용서 받고,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진정한 화평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 (5)시험에 들지 않도록 기도해야 한다. 악한 세력과의 싸움에 승리하도록 도우심을 구해야 한다(1~3절).
주기도문을 가르친 후 예수님은 비유를 통해 기도에 대한 교훈을 주셨다. 한 사람이 있는데 밤중에 여행 중이던 친구가 찾아왔다. 보통은 낮에 여행을 했지만 종종 더위를 피하기 위해 밤에 이동하는 경우도 있었다. 여행 중이던 친구는 굶주림 상태로 왔고, 집에는 대접할 만한 음식이 없었다. 당시에는 음식이 귀했고 그날 먹을 빵은 그날 만들어 먹었다. 배고픈 친구를 위해 집주인은 다른 친구를 찾아갔다. 문제는 시간이 너무 늦었다는 점이다. 비록 가족들이 이미 잠든 시간이었지만, 간청함으로 인해 음식을 주지 않겠느냐고 말씀하셨다. 꾸준히 간구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 비유다(5~8절).
예수님은 계속해서 기도응답에 대해 가르치셨다. 예수님은 구하라, 찾으라, 두드리라는 세 가지 행동으로 기도에 대해 설명하신다. 우리가 이렇게 구할 때 하나님은 반드시 응답하실 것이다. 특히 좋은 것으로 응답하실 것이라는 사실을 비유로 설명하셨다. 생선을 달라고 하는데 뱀을 주거나 달걀을 달라고 하는데 전갈을 주는 아버지가 없듯이, 하나님 아버지도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실 것이다. 성령이 우리와 함께 하시면 우리가 하나님께 구하는 모든 것을 주신 것이나 다름없다(9~12절).
하나님은 기도하는 자에게 반드시 좋은 것으로 주는 분임을 믿는가? 기도응답의 확신을 갖고 기도해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
기도
좋으신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을 신뢰함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낙심하지 않고 기도하게 하소서.
삶속으로
크리스티나 노블은 아일랜드 빈민가 출신의 인권 운동가이자 자선가로, 가장 존경 받는 20인의 여성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녀의 아버지는 알코올 중독자이자 폭군으로 그녀는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내야만 했다. 게다가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에는 온가족이 뿔뿔이 흩어져야만 했고 그녀도 수녀원으로 보내졌다. 그러던 어느 날 베트남 전쟁 참상을 본 그녀는 자신의 어린 시절을 보는 것 같아 연민이 들게 되었고, 결국 베트남으로 가서 아이들을 돌보기 시작했다. 이렇게 시작된 사역은 지금까지 80만명의 아동들과 가족들을 돌보게 되었다. 비록 힘들고 어려운 시절을 보냈지만, 그 시절의 경험이 그녀의 인생을 더욱 아름답게 빚어가는 도구가 되었다. 어떤 상황 속에서도 아버지 되신 하나님을 신뢰하기로 선택할 줄 아는 그리스도인이 되길 소망해 본다.
아침묵상 영상으로 이어서 묵상할 수 있습니다
(아래 YouTube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youtu.be/5wyY9cwZD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