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26 성전 안팎을 지키는 사람들, 역대상 26장 1~32절] 양승언 목사
성전 안팎을 지키는 사람들
6월 26일(목) 매일성경 큐티 _ 양승언 목사
역대상 26장 1~32절
성전의 문지기들 1고라 사람들의 문지기 반들은 이러하니라 아삽의 가문 중 고레의 아들 므셀레먀라 2므셀레먀의 아들들인 맏아들 스가랴와 둘째 여디야엘과 셋째 스바댜와 넷째 야드니엘과 3다섯째 엘람과 여섯째 여호하난과 일곱째 엘여호에내이며 4오벧에돔의 아들들은 맏아들 스마야와 둘째 여호사밧과 셋째 요아와 넷째 사갈과 다섯째 느다넬과 5여섯째 암미엘과 일곱째 잇사갈과 여덟째 브울래대이니 이는 하나님이 오벧에돔에게 복을 주셨음이라 6그의 아들 스마야도 두어 아들을 낳았으니 그들의 조상의 가문을 다스리는 자요 큰 용사라 7스마야의 아들들은 오드니와 르바엘과 오벳과 엘사밧이며 엘사밧의 형제 엘리후와 스마갸는 능력이 있는 자이니 8이는 다 오벧에돔의 자손이라 그들과 그의 아들들과 그의 형제들은 다 능력이 있어 그 직무를 잘하는 자이니 오벧에돔에게서 난 자가 육십이 명이며 9또 므셀레먀의 아들과 형제 열여덟 명은 능력이 있는 자라 10므라리 자손 중 호사에게도 아들들이 있으니 그의 장자는 시므리라 시므리는 본래 맏아들이 아니나 그의 아버지가 장자로 삼았고 11둘째는 힐기야요 셋째는 드발리야요 넷째는 스가랴이니 호사의 아들들과 형제들이 열세 명이더라 12이상은 다 문지기의 반장으로서 그 형제처럼 직임을 얻어 여호와의 성전에서 섬기는 자들이라
문지기들의 배치 13각 문을 지키기 위하여 그의 조상의 가문을 따라 대소를 막론하고 다 제비 뽑혔으니 14셀레먀는 동쪽을 뽑았고 그의 아들 스가랴는 명철한 모사라 모사를 위하여 제비 뽑으니 북쪽을 뽑았고 15오벧에돔은 남쪽을 뽑았고 그의 아들들은 곳간에 뽑혔으며 16숩빔과 호사는 서쪽을 뽑아 큰 길로 통한 살래겟 문 곁에 있어 서로 대하여 파수하였으니 17동쪽 문에 레위 사람이 여섯이요 북쪽 문에 매일 네 사람이요 남쪽 문에 매일 네 사람이요 곳간에는 둘씩이며 18서쪽 뜰에 있는 큰 길에 네 사람 그리고 뜰에 두 사람이라 19고라와 므라리 자손의 문지기의 직책은 이러하였더라
곳간을 맡은 자들 20레위 사람 중에 아히야는 하나님의 전 곳간과 성물 곳간을 맡았으며 21라단의 자손은 곧 라단에게 속한 게르손 사람의 자손이니 게르손 사람 라단에게 속한 가문의 우두머리는 여히엘리라 22여히엘리의 아들들은 스담과 그의 아우 요엘이니 여호와의 성전 곳간을 맡았고 23아므람 자손과 이스할 자손과 헤브론 자손과 웃시엘 자손 중에 24모세의 아들 게르솜의 자손 스브엘은 곳간을 맡았고 25그의 형제 곧 엘리에셀에게서 난 자는 그의 아들 르하뱌와 그의 아들 여사야와 그의 아들 요람과 그의 아들 시그리와 그의 아들 슬로못이라 26이 슬로못과 그의 형제는 성물의 모든 곳간을 맡았으니 곧 다윗 왕과 가문의 우두머리와 천부장과 백부장과 군대의 모든 지휘관이 구별하여 드린 성물이라 27그들이 싸울 때에 노략하여 얻은 물건 중에서 구별하여 드려 여호와의 성전을 개수한 일과 28선견자 사무엘과 기스의 아들 사울과 넬의 아들 아브넬과 스루야의 아들 요압이 무엇이든지 구별하여 드린 성물은 다 슬로못과 그의 형제의 지휘를 받았더라
관원과 재판관들 29이스할 자손 중에 그나냐와 그의 아들들은 성전 밖에서 이스라엘의 일을 다스리는 관원과 재판관이 되었고 30헤브론 자손 중에 하사뱌와 그의 동족 용사 천칠백 명은 요단 서쪽에서 이스라엘을 주관하여 여호와의 모든 일과 왕을 섬기는 직임을 맡았으며 31헤브론 자손 중에서는 여리야가 그의 족보와 종족대로 헤브론 자손의 우두머리가 되었더라 다윗이 왕 위에 있은 지 사십 년에 길르앗 야셀에서 그들 중에 구하여 큰 용사를 얻었으니 32그의 형제 중 이천칠백 명이 다 용사요 가문의 우두머리라 다윗 왕이 그들로 르우벤과 갓과 므낫세 반 지파를 주관하여 하나님의 모든 일과 왕의 일을 다스리게 하였더라
묵상하기
1. 제사장과 찬양대 조직을 정비한 후, 성전 문지기들을 선발했다. 누가 문지기 역할을 맡았으며, 그들의 사역지는 어떻게 배정되었는가? (1~19절)
2. 레위인들 중 성전 창고 관리와 일반 행정을 맡은 사람들은 누구였으며, 그들의 임무는 무엇인가? (20~32절)
3. 오벧에돔이 복을 맡아 문지기의 역할을 감당하는 모습에서 무엇을 느끼는가?
4. 하나님 공동체를 섬길 수 있다는 것이 축복이자 특권임을 믿는가? 하나님 공동체를 섬기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길잡이
제사장과 찬양대 조직을 정비한 후, 성전 문지기들이 선발되었다. 문지기들은 일종의 보안요원으로, 성전의 안전을 지키는 역할을 맡았다. 먼저 문지기들의 이름을 나열한 후(1~12절), 제비뽑기를 통해 정해진 사역지에 대해 서술한다(13~19절).
고라 가문에서 문지기로 선발된 자는 아삽 가문 중 고레의 아들 므셀레먀와 아들들이었다. 그의 일곱 아들들은 모두 아버지와 함께 문지기가 되었다. 4절에서는 오벧에돔과 아들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오벧에돔은 레위 사람이 아니면서도 레위 사람의 지위와 대우를 받은 것이다. 그 이유는 하나님이 그에게 복을 주셨기 때문이었다. 언약궤가 오벧에돔의 집에서 3개월을 머문 일이 있었는데, 이로 인해 특별한 은총을 입은 것이었다. 므라리의 자손 중에서 호사의 아들들 중 시므리가 장자가 되었다. 그는 맏아들이 아니었지만 그의 아버지가 집안의 장자로 삼았다. 므셀레먀 집안 18명, 오벧에돔 집안 62명, 호사 집안 13명을 더하여 총 93명의 문지기가 있었다(1~12절).
문지기들은 제사장들과 찬양대처럼 공평하게 제비 뽑아 지킬 문을 배정받았다. 동쪽 문에 제일 많은 문지기를 배정한 것은 이 문이 성전의 가장 중요한 관문이기 때문이다(13~19절).
레위 사람들 중 성전 회계로 지명된 사람들의 임무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성전 창고를 관리하여 성물로 구별한 것들이 오염되거나 거룩하지 않은 것과 섞이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었다. 둘째, 사람들이 하나님께 바친 물건들을 모아 놓은 창고의 책임자로서 물질이 사역을 위해 적절하게 쓰일 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
모든 창고의 총관리인은 모세의 손자, 게르솜의 아들 스브엘이었다. 스브엘의 지휘하에 게르손 자손들이 성전 창고들을 관리했으며, 아므람 자손들 중에서는 엘리에셀 집안의 슬로못이 하나 님께 바쳐진 물건들이 소장된 창고를 관리했다. 거룩한 성물과 하나님께 드린 것들을 맡아 관리했던 사람들은 모두 모세의 후손들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백성들이 하나님께 바친 것들을 보관하는 창고에는 전쟁에서 빼앗은 노획물도 많이 있었다. 이는 성전 건축과 수리 등을 위해 바쳐진 것들이었다(20~28절).
레위의 후손 중 헤브론의 자손들은 다윗 정권의 일반 행정을 맡았다. 하사뱌가 요단 강 서쪽의 책임자가 되었고, 여리야가 요단 강 동편 지역의 책임자가 되었다. 그들의 임무는 이스라엘 땅 전역에서 하나님의 법이 준수되도록 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상속과 관련된 분쟁을 재판하고, 우상 숭배를 금지하며, 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음식이 음식물 관련 율법 기준에 맞는지 확인하는 등의 일을 했다(29~32절).
오벧에돔은 하나님의 복을 맡아 그와 그의 자손들은 문지기의 역할을 감당했다. 하나님 공동체를 섬길 수 있다는 것이 축복이자 특권임을 믿는가? 하나님 공동체를 섬기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기도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사실보다 큰 은혜가 없음을 기억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섬김의 삶을 살게 하소서.
삶속으로
중국 선교를 갔을 때, 중국인 목사를 만난 적이 있다. 이 분의 경우 8대째 예수님을 믿는 집안 출신이었고, 특히 중국 문화혁명 때 있었던 기독교 탄압을 직접 목격하기도 했다. 당시 중국 정부는 기독교 신자들에게 배교를 강요했으며, 거절하면 끌려가 온갖 고문과 가혹행위를 당해야 했다. 심지어 벌거벗겨져서 사람들의 조롱거리로 취급 받기도 했다. 사실 신앙으로 인해 고난 당하는 모습을 보게 되면, 믿음을 버릴 만하기도 한데 오히려 목사가 되어 사역하는 모습에 은혜가 되었다. 왜 고난 중에도 믿음의 길을 걷는가? 믿음만이 참된 진리이며, 믿음만큼 소중한 것은 없기 때문이다.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사실보다 더 큰 복이 없음을 기억하고, 하나님 나라를 위해 섬길 줄 아는 사람이 되길 소망해 본다.
아침묵상 영상으로 이어서 묵상할 수 있습니다
(아래 YouTube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youtu.be/ICmWrCpc8S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