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08 [용서하고 회복시키는 은혜, 스가랴 3장 1~10절] 양승언 목사

용서하고 회복시키는 은혜

8월 8일(금) 매일성경 큐티 _ 양승언 목사

스가랴 3장 1~10절

넷째 환상: 대제사장 여호수아 1대제사장 여호수아는 여호와의 천사 앞에 섰고 사탄은 그의 오른쪽에 서서 그를 대적하는 것을 여호와께서 내게 보이시니라 2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사탄아 여호와께서 너를 책망하노라 예루살렘을 택한 여호와께서 너를 책망하노라 이는 불에서 꺼낸 그슬린 나무가 아니냐 하실 때에 3여호수아가 더러운 옷을 입고 천사 앞에 서 있는지라 4여호와께서 자기 앞에 선 자들에게 명령하사 그 더러운 옷을 벗기라 하시고 또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 죄악을 제거하여 버렸으니 네게 아름다운 옷을 입히리라 하시기로 5내가 말하되 정결한 관을 그의 머리에 씌우소서 하매 곧 정결한 관을 그 머리에 씌우며 옷을 입히고 여호와의 천사는 곁에 섰더라

여호수아에게 전해진 말씀 6여호와의 천사가 여호수아에게 증언하여 이르되 7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네가 만일 내 도를 행하며 내 규례를 지키면 네가 내 집을 다스릴 것이요 내 뜰을 지킬 것이며 내가 또 너로 여기 섰는 자들 가운데에 왕래하게 하리라 8대제사장 여호수아야 너와 네 앞에 앉은 네 동료들은 내 말을 들을 것이니라 이들은 예표의 사람들이라 내가 내 종 싹을 나게 하리라 9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너 여호수아 앞에 세운 돌을 보라 한 돌에 일곱 눈이 있느니라 내가 거기에 새길 것을 새기며 이 땅의 죄악을 하루에 제거하리라 10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너희가 각각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아래로 서로 초대하리라 하셨느니라


묵상하기

1. 하나님은 스가랴에게 네 번째 환상을 보여주셨다. 스가랴가 본 환상의 내용은 무엇이며, 여기서 알 수 있는 사실은 무엇인가? (1~5절)

2. 스가랴는 여호와의 천사가 여호수아에게 증언한 말씀을 들었다. 천사가 여호수아에게 주신 말씀은 무엇인가? (6~10절)

3. 더러운 옷을 벗기고 아름다운 옷을 입혀 주시는 모습에서 무엇을 느끼는가?

4. 하나님은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실 뿐만 아니라 우리를 거룩한 하나님의 자녀로 삼아 주셨다. 이것이 얼마나 놀라운 은혜인지 아는가? 하나님의 거룩한 자녀로서 오늘 당신이 행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길잡이

오늘 본문은 스가랴가 본 네 번째 환상으로, 대제사장 여호수아가 사탄의 고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에 의해 정결하게 되고 회복되는 환상을 보여준다.

ㆍ더러운 옷을 입은 대제사장 여호수아(1~5절)

스가랴는 대제사장 여호수아가 여호와의 천사 앞에 서 있고 사탄이 오른쪽에 서서 그를 대적하여 고소하는 환상을 본다. 사탄은 여호수아의 죄와 불완전함을 근거로 그를 고소하지만, 하나님은 오히려 사탄을 책망한다. 비록 이스라엘이 죄악으로 얼룩져 있지만, 하나님은 그들을 선택하셨고 그들을 향한 구원의 계획을 결코 포기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하나님은 여호수아를 "불에서 꺼낸 그슬린 나무"라고 부르는데, 이는 바벨론 포로 생활을 통해 극심한 고난과 심판을 겪었지만 하나님의 은혜로 살아남은 이스라엘 백성의 모습을 상징한다. 여호수아는 더러운 옷을 입고 있었다. 원래 대제사장은 하나님 앞에서 백성을 대표하여 거룩한 예복을 입어야 하지만 이스라엘의 죄악으로 인해 더러운 옷을 입은 것이었다. 이는 이스라엘이 하나님 앞에서 나갈 수 없는 부정한 존재임을 보여준다.

여호와는 천사들에게 여호수아의 더러운 옷을 벗기라고 명령하시고, 여호수아에게 "내가 네 죄악을 제거하여 버렸으니 네게 아름다운 옷을 입히리라"고 말씀하신다. 이는 죄 용서와 의롭다 하심을 상징하며, 우리의 죄는 스스로 씻을 수 없으며, 오직 하나님의 은혜와 십자가의 공로로만 가능함을 보여준다. 스가랴 선지자가 정결한 관을 씌워 달라고 요청하자, 곧 정결한 관을 씌우고 옷을 입한다. 정결한 관은 대제사장의 권위와 거룩함을 상징하며, 옷 입힘은 단순히 죄를 제거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신분과 사명을 부여 받았음을 의미한다. 이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단순히 용서하시는 것을 넘어, 거룩한 존재로 회복시키시고 다시금 당신의 일을 감당할 수 있도록 세우시는 은혜를 보여준다.

ㆍ대제사장 여호수아에 주신 말씀(6~10절)

천사는 여호수아에게 "네가 만일 내 도를 행하며 내 규례를 지키면" 다음과 같은 축복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1)네가 내 집을 다스릴 것이요 내 뜰을 지킬 것이며: 대제사장으로서 성전을 관리하고 봉사할 권한과 책임을 부여 받게 될 것이다. (2)내가 또 너로 여기 섰는 자들 가운데에 왕래하게 하리라: 하나님의 임재 안에 자유롭게 나아갈 수 있는 특권을 의미한다. 이는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를 상징한다. (3)대제사장 여호수아야 너와 네 앞에 앉은 네 동료들은 내 말을 들을 것이니라 이들은 예표의 사람들이라 내가 내 종 싹을 나게 하리라: 여호수아와 그의 동료 제사장들은 장차 오실 메시아, 즉 내 종 싹을 예표하는 사람들이다. 이 싹은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키며, 예수님이야말로 진정한 대제사장이시며 죄를 온전히 속량하실 분이심을 암시한다. (4)내가 너 여호수아 앞에 세운 돌을 보라 한 돌에 일곱 눈이 있느니라 내가 거기에 새길 것을 새기며 이 땅의 죄악을 하루에 제거하리라: 돌은 그리스도를 상징하며, 일곱 눈은 하나님의 완전한 지식과 통찰력을 의미한다. 새길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한 완전한 속죄를 가리키며, 이 땅의 죄악을 하루에 제거하리라는 말씀은 예수님의 단 한 번의 희생으로 인류의 모든 죄가 용서될 것을 예언한 것이다. (5)그 날에 너희가 각각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아래로 서로 초대하리라: 이는 메시아의 오심으로 죄가 제거된 후 찾아올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상징한다. 각 사람이 자기 소유 아래 평안히 거하며 서로를 환대하는 모습은 하나님의 다스림 안에서 누리게 될 진정한 안식과 공동체의 회복을 보여준다.

하나님은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실 뿐만 아니라 우리를 거룩한 하나님의 자녀로 삼아 주셨다. 이것이 얼마나 놀라운 은혜인지 아는가? 하나님의 거룩한 자녀로서 오늘 당신이 행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기도

죄 용서함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사실이 얼마나 놀라운 은혜인지 깨닫고 하나님의 자녀 답게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소서.


삶속으로

<쇼생크 탈출>이라는 영화가 있다. 이 영화는 억울하게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간 주인공 앤디의 감옥생활과 탈옥기를 다루고 있다. 이 영화에는 앤디의 친구로 레드가 등장한다. 레드는 우여곡절 끝에 가석방으로 감옥에서 나가게 된다. 하지만 세상은 너무 변해 있었고 돌아갈 곳조차 없었던 레드는 허름한 여인숙에서 자살을 시도한다. 그런데 목을 매고 자살을 하려고 하는데 대들보에 "브룩스 여기에 있었다.(BROOKS WAS HERE)"라는 글씨를 발견하게 된다. 브룩스는 레드처럼 가석방 후 갈 곳이 없어 결국 그곳에서 자살을 했던 것이다. 왜 감옥에서 나온 그들은 자유를 누리지 못하고 자살을 선택할까? 결국 "~으로부터의 자유"는 얻었지만, "~을 향한 자유"는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감옥에서는 나왔지만 돌아갈 곳이 없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더러운 옷을 벗겨주실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옷을 입혀주신다. 죄를 용서해 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자녀 삼아주시고 자녀로서의 특권과 사명을 누리게 하신다. 이것이 얼마나 놀라운 은혜인지 기억해야 할 것이다.


아침묵상 영상으로 이어서 묵상할 수 있습니다
(아래 YouTube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youtu.be/4s3HXXwy73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