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5 [안전한 곳에 거하는 지혜, 스가랴 9장 1~8절] 양승언 목사
안전한 곳에 거하는 지혜
8월 15일(금) 매일성경 큐티 _ 양승언 목사
스가랴 9장 1~8절
이스라엘 주변국 심판 1여호와의 말씀이 하드락 땅에 내리며 다메섹에 머물리니 사람들과 이스라엘 모든 지파의 눈이 여호와를 우러러봄이니라 2그 접경한 하맛에도 임하겠고 두로와 시돈에도 임하리니 그들이 매우 지혜로움이니라 3두로는 자기를 위하여 요새를 건축하며 은을 티끌 같이, 금을 거리의 진흙 같이 쌓았도다 4주께서 그를 정복하시며 그의 권세를 바다에 쳐넣으시리니 그가 불에 삼켜질지라 5아스글론이 보고 무서워하며 가사도 심히 아파할 것이며 에그론은 그 소망이 수치가 되므로 역시 그러하리라 가사에는 임금이 끊어질 것이며 아스글론에는 주민이 없을 것이며 6아스돗에는 잡족이 거주하리라 내가 블레셋 사람의 교만을 끊고 7그의 입에서 그의 피를, 그의 잇사이에서 그 가증한 것을 제거하리니 그들도 남아서 우리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유다의 한 지도자 같이 되겠고 에그론은 여부스사람 같이 되리라
이스라엘 보호 약속 8내가 내 집을 둘러 진을 쳐서 적군을 막아 거기 왕래하지 못하게 할 것이라 포학한 자가 다시는 그 지경으로 지나가지 못하리니 이는 내가 눈으로 친히 봄이니라
묵상하기
1. 하나님은 이스라엘 주변국들에 대한 심판을 선포하셨다. 그 내용은 무엇인가? (1~7절)
2. 주변국에 대한 심판을 선포하면서도 하나님은 이스라엘에 대한 보호의 약속을 주셨다. 그 내용은 무엇인가? (8절)
3. 블레셋도 하나님께 돌아와 유다와 같이 될 것이라는 말씀에서 무엇을 느끼는가?
4. 하나님은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시는 전능하신 분이다. 당신은 이 사실을 믿는가? 하나님이 당신의 삶 가운데 주신 가능성을 넘어선 비전은 무엇인가?
길잡이
오늘 본문은 스가랴서 후반부(9~14장)의 시작으로, 이스라엘 주변 이방민족들에 대한 심판과 구원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 북쪽 지역에 대한 예언(1~4절)
9장 말씀은 성전이 재건된 지 약 40년이 흐른 뒤에 선포되었다. 이스라엘 백성은 성전이 완공되면 모든 위협이 사라지고 평화가 찾아올 것이라 기대했지만, 현실은 여전히 이방 민족들의 위협 속에서 고단한 삶을 이어가고 있었다. 이때 하나님은 스가랴 선지자를 통해 이스라엘을 둘러싼 나라들에 대한 심판의 예언을 주며, 동시에 궁극적인 구원의 소망을 약속하셨다.
하드락 땅, 다메섹, 하맛, 두로, 시돈 등은 이스라엘 북쪽에 위치한 이방 도시이다. 특히 두로는 은을 티끌 같이, 금을 거리의 진흙 같이 쌓았다고 표현될 정도로 부유하고 강력한 요새를 자랑했지만, 하나님은 그들을 정복하고 그들의 권세를 바다에 던지실 것이다. 이 예언은 역사적으로 알렉산더 대왕이 이 지역을 정복하며 성취되었다. 알렉산더는 막강한 힘으로 이 도시들을 멸망시켰지만, 유독 예루살렘만은 특별한 하나님의 보호하심으로 무사히 지나갔다.
· 남쪽 지역에 대한 예언(5~7절)
아스글론, 가사, 에그론, 아스돗은 이스라엘의 남서쪽에 있던 블레셋 주요 도시들이다. 특히 블레셋은 오랫동안 이스라엘을 괴롭혔던 숙적이었다. 이 도시들 역시 심판을 받아 왕이 끊어지고 주민이 없을 것이라고 예언된다. 그러나 하나님은 블레셋의 교만을 끊고 그들 중 일부가 회개하여 하나님께로 돌아와 이스라엘 백성과 같이 될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이는 구원이 이스라엘 민족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회개하는 이방인에게도 열려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메시지다.
·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보호(8절)
하나님은 이스라엘 주변 나라들을 심판하시면서 동시에 이스라엘, 즉 '내 집'을 직접 보호 하겠다고 선언하셨다. '내가 눈으로 친히 봄이니라'라는 말씀은 하나님이 단순히 지켜보는 것을 넘어,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보호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하는 표현이다.
하나님은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시는 전능하신 분이다. 당신은 이 사실을 믿는가? 하나님이 당신의 삶 가운데 주신 가능성을 넘어선 비전은 무엇인가?
기도
선하신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를 신뢰함으로 현실을 넘어선 하나님의 비전을 바라보게 하소서.
삶속으로
1950년 6.25 전쟁 발발 후, 북한군은 남한 대부분을 점령했고, 유엔군은 낙동강 전선에 밀려 있었다. 인천상륙작전은 지형, 조수간만의 차, 좁은 해안, 높은 성벽 등으로 인해 불가능에 가까운 작전으로 여겨졌다. 맥아더는 “그렇기 때문에 바로 이곳이 최선의 장소”라며 강행했고, 결과는 대성공이었다.그 결과 전세는 완전히 바뀌게 되었다. 그런데 그가 인천상륙작전을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단순히 용기와 지혜의 산물이 아니었다. 그는 늘 “믿음은 확신과 결단의 어머니다.”라고 말하곤 했다. 뿐만 아니라 그를 보좌한 사람들은 그가 작전 전날 밤이면 조용히 기도하는 모습을 자주 목격했다고 증언했다. 지금도 우리를 위해 싸우고 일하시는 하나님을 의지함으로 불가능한 역사를 만들어 가는 그리스도인이 되길 소망해 본다.
아침묵상 영상으로 이어서 묵상할 수 있습니다
(아래 YouTube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youtu.be/niU0fsUfOJ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