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3 [받은 복음, 전한 복음, 데살로니가전서 2장 17절~3장 13절] 양승언 목사
받은 복음, 전한 복음
9월 3일(수) 매일성경 큐티 _ 양승언 목사
데살로니가전서 2장 17절~3장 13절
가고 싶어도 갈 수 없는 형편 17형제들아 우리가 잠시 너희를 떠난 것은 얼굴이요 마음은 아니니 너희 얼굴 보기를 열정으로 더욱 힘썼노라 18그러므로 나 바울은 한번 두번 너희에게 가고자 하였으나 사탄이 우리를 막았도다 19우리의 소망이나 기쁨이나 자랑의 면류관이 무엇이냐 그가 강림하실 때 우리 주 예수 앞에 너희가 아니냐 20너희는 우리의 영광이요 기쁨이니라
디모데를 보냄 1이러므로 우리가 참다 못하여 우리만 아덴에 머물기를 좋게 생각하고 2우리 형제 곧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하나님의 일꾼인 디모데를 보내노니 이는 너희를 굳건하게 하고 너희 믿음에 대하여 위로함으로 3아무도 이 여러 환난 중에 흔들리지 않게 하려 함이라 우리가 이것을 위하여 세움 받은 줄을 너희가 친히 알리라 4우리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장차 받을 환난을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는데 과연 그렇게 된 것을 너희가 아느니라 5이러므로 나도 참다 못하여 너희 믿음을 알기 위하여 그를 보내었노니 이는 혹 시험하는 자가 너희를 시험하여 우리 수고를 헛되게 할까 함이니
디모데가 가져온 복음 6지금은 디모데가 너희에게로부터 와서 너희 믿음과 사랑의 기쁜 소식을 우리에게 전하고 또 너희가 항상 우리를 잘 생각하여 우리가 너희를 간절히 보고자 함과 같이 너희도 우리를 간절히 보고자 한다 하니 7이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모든 궁핍과 환난 가운데서 너희 믿음으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위로를 받았노라 8그러므로 너희가 주 안에 굳게 선즉 우리가 이제는 살리라
감사와 간구 9우리가 우리 하나님 앞에서 너희로 말미암아 모든 기쁨으로 기뻐하니 너희를 위하여 능히 어떠한 감사로 하나님께 보답할까 10주야로 심히 간구함은 너희 얼굴을 보고 너희 믿음이 부족한 것을 보충하게 하려 함이라 11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우리 주 예수는 우리 길을 너희에게로 갈 수 있게 하시오며 12또 주께서 우리가 너희를 사랑함과 같이 너희도 피차간과 모든 사람에 대한 사랑이 더욱 많아 넘치게 하사 13너희 마음을 굳건하게 하시고 우리 주 예수께서 그의 모든 성도와 함께 강림하실 때에 하나님 우리 아버지 앞에서 거룩함에 흠이 없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묵상하기
1. 바울은 디모데를 데살로니가 교회로 보냈다. 디모데를 데살로니가로 보낸 이유와 여기서 알 수 있는 사실은 무엇인가? (1~5절)
2. 디모데가 가져온 소식은 무엇이었으며, 이 소식을 듣고 디모데가 하나님께 감사하고 간구한 내용은 무엇인가? (6~13절)
3. 전도여행 중 동역자인 디모데를 데살로니가 교회로 보내는 바울의 모습에서 무엇을 느끼는가?
4. 공동체는 환난과 역경을 이겨낼 능력이 된다. 당신은 공동체의 소중함을 잘 알고 있는가? 오늘 당신의 위로와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누구인가?
길잡이
· 가고 싶어도 갈 수 없는 형편(17~19절)
바울은 육체적으로는 잠시 그들을 떠나 있지만, 마음으로는 결코 떠나지 않았다고 말한다. 그는 그들을 다시 보고 싶어 하는 마음이 얼마나 간절한 지를 강조한다.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회를 다시 방문하려고 여러 번 노력했지만 사탄에게 가로막혔다고 고백한다. 이는 복음 전파와 성도들을 돌보는 일에 사탄이 끊임없이 개입하여 방해했음을 시사한다. 바울은 자신이 받게 될 가장 큰 영광과 보상은 데살로니가 교인들의 믿음과 구원이라고 고백한다. 이는 바울의 사역의 동기가 인간적인 성공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확장과 성도들의 구원에 있었음을 다시 한번 강조한 것이다.
· 디모데를 보냄(1~5절)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회에 대한 근심으로 인해 결국 혼자 아덴(아테네)에 남기로 결정한다. 이 표현은 바울이 데살로니가 교회의 상황, 특히 그들이 겪고 있는 환난 때문에 얼마나 마음 아파하고 있었는지를 잘 보여준다. 그들의 소식이 너무 궁금하고 걱정이 되어, 자신의 안위나 계획보다 그들의 믿음을 더 중요하게 여긴 것이다.
바울은 자신의 형제 곧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하나님의 일꾼인 디모데를 데살로니가로 보낸다. 디모데를 보낸 목적은 (1)환난과 핍박 속에서 흔들리는 믿음을 붙잡아주고 견고하게 세워주기 위해서, (2)고난으로 인해 낙심했을 성도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격려하기 위해서, (3)바울은 복음 때문에 고난이 따를 것을 이미 예고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환난 앞에서 그들의 믿음이 무너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바울은 데살로니가에 있을 때 이미 장차 받을 환난에 대해 말해주었다고 언급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혹시나 시험하는 자(사탄)가 그들을 유혹하여 자신의 수고가 헛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다시 한번 디모데를 보내 그들의 믿음의 상태를 확인하고 싶어했던 것이다. 이 구절은 바울이 데살로니가 교인들을 복음으로 낳은 자신의 영적인 자녀처럼 생각했음을 잘 보여준다.
· 디모데가 가져온 복음(6~8절)
바울이 아덴에서 고린도로 이동한 후, 드디어 디모데가 돌아와 데살로니가 교회에 대한 소식을 전한다. 이 소식은 바울이 기대했던 것처럼 믿음과 사랑의 기쁜 소식이었다. 특히 데살로니가 교인들 역시 바울 일행을 보고 싶어 했다는 내용은 바울과 데살로니가 교인들 사이에 깊은 영적 유대감과 상호적인 사랑이 있었음을 보여준다.
바울은 당시 자신이 처해있던 궁핍과 환난 가운데서 데살로니가 성도들의 믿음으로 인해 큰 위로를 받았다고 고백한다. 이는 바울이 자신의 고난에도 불구하고, 영적인 자녀인 데살로니가 교회가 믿음 안에 굳건히 서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모든 어려움을 잊고 기쁨을 누렸음을 의미한다. 심지어 바울은 마치 자신의 생명이나 존재 이유가 데살로니가 교회의 굳건한 믿음에 달려 있는 것처럼 말한다.
· 감사와 간구(9~13절)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인들로 인해 하나님 앞에서 느끼는 기쁨에 대해 말한다. 그들의 굳건한 믿음은 바울에게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는 힘과 기쁨을 주었기에, 그는 하나님에게 어떻게 감사해야 할지 모를 정도로 감격한다. 바울은 밤낮으로 간절하게 기도하는데, 기도의 내용은 두 가지다. (1)직접 데살로니가를 방문하여 그들과 재회하는 것을 간절히 소망한다. (2)편지를 통해 전달할 수 없었던 복음의 깊은 진리를 직접 만나서 온전히 가르치고, 그들의 믿음을 완전하게 하고자 하는 마음을 드러낸다.
바울은 자신의 소원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데살로니가 교회를 향해 하나님께 직접 축복을 간구한다. (1)바울과 데살로니가 교인들이 다시 만날 수 있는 길을 주님께서 직접 열어 주시기를 기도한다. (2)바울은 자신이 그들을 사랑하는 것처럼, 그들 역시 서로와 모든 사람에 대한 사랑이 더욱 넘치게 되기를 기도한다. 이는 믿음이 단순히 개인적인 차원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와 사회 전체로 확장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3)기도의 최종 목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시는 날, 그들이 하나님 앞에서 거룩함에 흠이 없게 되는 것이다. 이는 바울이 데살로니가 교인들이 종말의 때까지 온전한 믿음과 사랑을 지키며, 그리스도인으로서 흠 없는 삶을 살아가기를 바라는 간절한 소망을 담고 있다.
바울은 전도여행 중 동역자인 디모데를 데살로니가 교회로 보내게 된다. 공동체는 환난과 역경을 이겨낼 능력이 된다. 당신은 공동체의 소중함을 잘 알고 있는가? 오늘 당신의 위로와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누구인가?
기도
서로가 힘들고 지칠 때 서로에게 힘이 되어줄 줄 아는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소서.
삶속으로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 있었던 유명한 사건이 있다. 미국 육상 대표팀은 남녀 모두 400미터 릴레이에서 유력한 금메달 후보였다. 그러나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뛰어난 개인 기량을 가진 선수들이었지만, 남녀 모두 바통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해 실격하고 말았던 것이다. 한 선수는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각자 뛰는 법은 잘 알지만, 함께 뛰는 법은 연습이 부족했습니다.”
반대로 자메이카 팀은 세계적인 스프린터 우사인 볼트와 동료들이 정확한 호흡과 믿음으로 바통을 이어주었다. 그들의 승리 비결은 개인 능력 뿐 아니라 서로의 믿음을 잃지 않고 바통을 맡기는 팀워크에 있었다.
신앙도 이와 같다. 아무리 뛰어난 믿음을 가진 성도라 할지라도, 공동체 속에서 서로 격려하고 붙들어 주지 못하면 끝까지 경주를 완주하기 어렵다. 그러나 서로가 서로에게 디모데가 되어 믿음을 이어주면, 우리는 반드시 승리할 수 있을 것이다.
아침묵상 영상으로 이어서 묵상할 수 있습니다
(아래 YouTube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youtu.be/EH-8SeE76N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