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6 [날마다, 영원히 송축하리라, 시편 145편 1~21절] 양승언 목사
날마다, 영원히 송축하리라
12월 16일(화) 매일성경 큐티 _ 양승언 목사
시편 145편 1~21절
[다윗의 찬송시]
왕이신 하나님을 송축하라 1왕이신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를 높이고 영원히 주의 이름을 송축하리이다 2내가 날마다 주를 송축하며 영원히 주의 이름을 송축하리이다
위대하신 하나님 3여호와는 위대하시니 크게 찬양할 것이라 그의 위대하심을 측량하지 못하리로다 4대대로 주께서 행하시는 일을 크게 찬양하며 주의 능한 일을 선포하리로다 5주의 존귀하고 영광스러운 위엄과 주의 기이한 일들을 나는 작은 소리로 읊조리리이다 6사람들은 주의 두려운 일의 권능을 말할 것이요 나도 주의 위대하심을 선포하리이다 7그들이 주의 크신 은혜를 기념하여 말하며 주의 의를 노래하리이다
은혜로우신 하나님 8여호와는 은혜로우시며 긍휼이 많으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인자하심이 크시도다 9여호와께서는 모든 것을 선대하시며 그 지으신 모든 것에 긍휼을 베푸시는도다
성도가 주를 송축하리이다 10여호와여 주께서 지으신 모든 것들이 주께 감사하며 주의 성도들이 주를 송축하리이다 11그들이 주의 나라의 영광을 말하며 주의 업적을 일러서 12주의 업적과 주의 나라의 위엄 있는 영광을 인생들에게 알게 하리이다 13주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이니 주의 통치는 대대에 이르리이다
의와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 14여호와께서는 모든 넘어지는 자들을 붙드시며 비굴한 자들을 일으키시는도다 15모든 사람의 눈이 주를 앙망하오니 주는 때를 따라 그들에게 먹을 것을 주시며 16손을 펴사 모든 생물의 소원을 만족하게 하시나이다
가까이 계시는 하나님 17여호와께서는 그 모든 행위에 의로우시며 그 모든 일에 은혜로우시도다 18여호와께서는 자기에게 간구하는 모든 자 곧 진실하게 간구하는 모든 자에게 가까이 하시는도다 19그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들의 소원을 이루시며 또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사 구원하시리로다 20여호와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은 다 보호하시고 악인들은 다 멸하시리로다
영원한 찬양의 선언 21내 입이 여호와의 영예를 말하며 모든 육체가 그의 거룩하신 이름을 영원히 송축할지로다
묵상하기
1. 시인은 하나님의 위대하심에 대해 찬양한다. 하나님의 위대하심에 대해 어떻게 노래하고 있는가? (1~7절)
2. 시인은 하나님의 성품에 대해, 특히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 노래한다. 하나님의 성품에 대해 어떻게 찬양하고 있는가? (8~21절)
3. 왕이신 하나님을 찬양하라는 고백에서 무엇을 느끼는가?
4. 하나님은 이 세상 모든 만물을 다스리는 만왕의 왕 되신다. 당신은 이 사실을 믿는가? 하나님 외에 다른 무엇이 당신의 왕이 되어 있지는 않는지 점검해 보라.
길잡이
오늘 본문은 다윗의 시로 시편 중의 시편이라 불릴 만큼 아름답고 웅장한 찬양시다. 144편은 전쟁과 위기 속에서 구원을 요청했다면, 145편은 모든 위기를 넘어 하나님의 왕 되심과 선하심을 찬양하고 있다.
· 왕이신 하나님을 송축하라(1~2절)
시인은 여호와를 왕으로 찬양하면서 노래를 시작한다. 그는 네 차례나 주님을 찬양하겠다고 다짐한다. 여호와는 찬양 받기에 합당한 분이므로, 시인은 날마다, 그리고 영원히 영원히 찬양할 것이라고 노래한다.
· 위대하신 하나님(3~7절)
시인은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노래한다. 위대함은 왕권과 관련된 개념으로, 하나님은 측량할 수 없을 정도로 위대한 분이기에 찬양하고 세상에 선포할 수밖에 없다. 특히 시인은 대대로 찬양하라고 노래하는데, 이는 찬양이 개인의 고백에서 멈추지 않고 자녀 세대에게도 전수되어 세대를 넘어 찬양해야 함을 보여준다.
· 은혜로우신 하나님(8~9절)
그럼 왜 하나님을 찬양해야 하는가? 시인은 하나님의 속성을 네 가지로 설명한다. 첫째, 하나님은 은혜로우시다. 은혜란 아무런 조건 없이 받을 자격이 없는 자에게 베푸시는 일방적인 호의를 의미한다. 둘째 하나님은 긍휼이 많으시다. 이는 어머니의 아이를 향한 모성적인 사랑과 관심을 의미한다. 셋째 하나님은 노하기를 더디 하시는 분이시다. 문자적으로 긴 코를 가지셨다는 뜻인데, 히브리 사람들은 화가 나면 코에서 열이 난다고 이해했다. 넷째 하나님은 인자하심이 크시다. 이는 하나님이 어떤 상황 속에서도 자신의 약속을 신실하게 지키는 분임을 보여준다.
· 성도가 주를 송축하리이다(10~13절)
시인은 주께서 지으신 모든 것들과 주의 성도들은 하나님께 감사하고 송축하며 온 세상에 선포하라고 노래한다. 하나님의 행하신 일들과 하나님의 영광을 모든 사람들이 알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나라는 영원하고 하나님의 통치는 대대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 의와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14~16절)
시인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 다시 한번 노래한다. 첫째 하나님은 넘어진 자를 붙드시며 비굴한 자들을 일으키신다. 여기서 비굴한 자는 부정적인 의미가 아니라, 타인의 억압에 의해 낮아지고 짓눌린 자를 의미한다. 둘째 하나님은 모든 생명에게 때에 따라 먹을 것을 주신다. 하나님은 자신이 창조하신 피조물을 돌보시는 분이시다.
· 가까이 계시는 하나님(17~20절)
셋째 하나님은 항상 의로우시며 은혜로우시다. 하나님은 항상 옳으시다는 고백이다. 넷째 하나님은 주를 의지하는(간구하고 경외하고 부르짖는) 자를 가까이 하시며 그들의 소원을 이루신다. 다섯째 자신을 사랑하는 자를 보호하시며 악인들을 멸하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의 공의로운 분이기에 믿을 수 있다.
· 영원한 찬양의 선언(21절)
시인은 여호와를 영원히 찬양할 것을 다짐하며, 세상 모든 피조물도 그렇게 하기를 기원하며 시를 마무리한다.
하나님은 이 세상 모든 만물을 다스리는 만왕의 왕 되신다. 당신은 이 사실을 믿는가? 하나님 외에 다른 무엇이 당신의 왕이 되어 있지는 않는지 점검해 보라.
기도
하나님을 내 인생의 진정한 주인으로 모시고 왕 되신 하나님을 따라 살아가게 하소서.
삶속으로
하나님은 어떤 분인지에 대해 나누다가, 어느 분이 하나님을 네비게이션에 비유한 적이 있다. 특히 그 분은 해외 여행을 할 때의 경험을 말하셨다. 외국에 가서 말도 잘 통하지 않고 어디로 가야 하는지도 모르는데, 네비게이션이 켜지니까 안심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네이게이션만 있으면 어디든 가도 된다는 생각이 들었고, 하나님이 내 인생을 인도하신다면 두려움이 없다는 고백을 담아 하나님은 네비게이션에 비유한 것이다, 나에게 하나님은 어떤 분인지, 네비게이션보다 못한 분은 아닌지 다시 한번 돌아보는 아침이다.
아침묵상 영상으로 이어서 묵상할 수 있습니다
(아래 YouTube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youtu.be/RUFKfbzr2y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