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29 [온 세상아, 찬양하라! 시편 148편 1~14절] 양승언 목사

온 세상아, 찬양하라!

12월 29일(월) 매일성경 큐티 _ 양승언 목사

시편 148편 1~14절

하늘을 향한 찬양 명령 1할렐루야 하늘에서 여호와를 찬양하며 높은 데서 그를 찬양할지어다 2그의 모든 천사여 찬양하며 모든 군대여 그를 찬양할지어다 3해와 달아 그를 찬양하며 밝은 별들아 다 그를 찬양할지어다 4하늘의 하늘도 그를 찬양하며 하늘 위에 있는 물들도 그를 찬양할지어다 5그것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함은 그가 명령하시므로 지음을 받았음이로다 6그가 또 그것들을 영원히 세우시고 폐하지 못할 명령을 정하셨도다

바다와 땅을 향한 찬양 명령 7너희 용들과 바다여 땅에서 여호와를 찬양하라 8불과 우박과 눈과 안개와 그의 말씀을 따르는 광풍이며 9산들과 모든 작은 산과 과수와 모든 백향목이며 10짐승과 모든 가축과 기는 것과 나는 새며

사람을 향한 찬양 명령 11세상의 왕들과 모든 백성들과 고관들과 땅의 모든 재판관들이며 12총각과 처녀와 노인과 아이들아 13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할지어다 그의 이름이 홀로 높으시며 그의 영광이 땅과 하늘 위에 뛰어나심이로다 14그가 그의 백성의 뿔을 높이셨으니 그는 모든 성도 곧 그를 가까이 하는 백성 이스라엘 자손의 찬양 받을 이시로다 할렐루야


묵상하기

1. 시인은 하늘과 바다와 땅을 향해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명령한다. 구체적으로 어떤 존재들에게 찬양하라고 명령하고 있으며, 이렇게 찬양해야 이유는 무엇인가?? (1~10절)

2. 시인은 창조의 정수인 인간도 하나님을 찬양해야 한다고 말한다. 구체적으로 어떤 사람들이 하나님을 찬양해야 하며, 찬양의 이유는 무엇인가? (11~14절)

3. 창조주 하나님을 찬양하라는 말씀에서 무엇을 느끼는가?

4. 하나님은 우리를 지으시고 우리를 돌보고 계신다. 당신은 이 사실을 믿는가? 창조주 하나님께 합당한 감사와 찬양을 올리는 사람인가?


길잡이

이 시는 세상을 구성하고 있는 30가지 요소에게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선포하고 있다. 완전수인 3과 10의 조합으로, 피조물들에게 하나님의 찬양하도록 노래한다.

· 하늘을 향한 찬양 명령(1~6절)

시인은 하나님의 지음을 받은 모든 피조물에게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주문한다. 완벽하신 하나님이 세상을 완벽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 단락에서는 하늘에 있는 모든 것들에게 여호와를 찬양하라고 한다. 하늘은 하나님의 처소이며 하나님이 세상을 다스리는 곳이다.

그럼 누가 하나님을 찬양해야 하는가? 첫째 천군 천사들이 여호와를 찬양해야 한다. 하늘의 영적인 존재들이 하나님을 찬양해야 한다. 둘째 해와 달과 별들이 여호와를 찬양해야 한다. 고대세계에서는 해와 달과 별들을 우상으로 섬겼는데, 이들은 한낱 피조물에 지나지 않는다. 셋째 잠시 하늘에 머무는 물들(구름)이 여호와를 찬양해야 한다. 하늘에 있는 영원한 별들 뿐만 아니라 임시로 존재하는 피조물들도 찬양해야 한다. 하나님은 하늘에 있는 모든 것들을 창조하시고 제 기능을 하도록 명령하셨다. 명령을 정하셨다는 것은 자연법칙을 주셨다는 의미다.

· 바다와 땅을 향한 찬양 명령(7~10절)

시인은 초점을 하늘에서 땅으로 옮긴다. 먼저 시인은 바다와 바다에 사는 것들에게 하나님을 찬양할 것을 주문한다. 용들을 바다에 사는 몸집이 큰 생물들을 의미하는데, 고대세계에서는 이런 생물들은 세상의 질서를 위협하는 것들로 여겨졌는데 이들 또한 하나님을 찬양해야 한다. 이는 이런 위협적인 존재들조차 우리에게 위협적인 존재가 될 수 없음을 보여준다.

계속해서 시인은 땅에 살거나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것들에게 여호와를 찬양하도록 주문한다. 첫째 날씨를 주관하는 것들(불과 우박과 눈과 안개와 광풍)은 하나님을 찬양해야 한다. 둘째 자연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것들은 하나님을 찬양해야 한다. 땅과 그곳에서 자라는 모든 식물들, 식물들을 먹고 살아가는 짐승과 기는 것과 나는 새들에게 찬양하라고 명령하고 있다. 

· 사람을 향한 찬양 명령(11~14절)

셋째 세상 만민들은 여호와를 찬양해야 한다. 천지를 창조하셨을 때처럼 사람이 가장 마지막에 언급되고 있다. 신분의 높낮이에 상관없이 왕들과 백성, 고관들과 재판관들이 하나님을 찬양해야 한다. 또한 나이와 세대에 상관없이 하나님을 찬양해야 한다. 총각과 처녀, 노인과 아이들 모두는 하나님을 찬양해야 한다. 넷째, 주의 백성들은 하나님을 찬양해야 한다. 하나님은 그들의 뿔을 높이셨으므로 찬양을 받기에 합당하다. 뿔을 높이는 것은 세상에서 존귀한 자들로 삼으셨을 뿐만 아니라 그들에게 살아갈 힘과 용기를 주셨다는 의미다. 사람은 피조물들 중에서 으뜸이며 주의 백성은 그들 중에 으뜸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지으시고 우리를 돌보고 계신다. 당신은 이 사실을 믿는가? 창조주 하나님께 합당한 감사와 찬양을 올리는 사람인가?


기도

우리를 지으시고 오늘도 우리를 돌보시고 인도하시는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의 삶을 살게 하소서.


삶속으로

지난 주에 아침에 일어났는데, 어지러움 증상이 너무 심해서 하루 종일 집에서 누워만 있었다. 처음 경험하는 어지러움으로, 세상이 빙빙 돌고 가슴도 답답하고 움직이기도 힘들어 가만히 누워만 있었다. 오후에 겨우 움직일 수 있어 이비인후과에 갔더니, 전정신경염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전정기관이라고 몸의 평형을 잡아주는 기관인데 그곳에 염증이 생긴 것 같다고 말씀하고 어지럼증 억제제를 처방해 주셨다.

평소에는 내 몸에 있는지도 몰랐던 기관인데 그 기관에 문제가 생기니까 몸 전체가 힘들다는 생각을 하면서, 하나님의 지혜가 놀랍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순히 전정기관만이 아니라, 우리 몸이 너무나 신비롭고 놀랍게 지어져서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우리를 지으신 하나님의 놀라운 지혜에 대해 새삼 느끼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지켜 주지 않으면, 무엇 하나 자신할 수 없는 것이 인생임을 느꼈다. 언제든지 작은 신체 부위 하나에 문제가 생기면 삶 자체가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를 지으시고 우리 인생을 지키고 보호하시는 끝까지 보존하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며 찬양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아침묵상 영상으로 이어서 묵상할 수 있습니다
(아래 YouTube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youtu.be/BcQO1XDkzZY